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oods]에 마주향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09:07
본문
Download : 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hwp
오른쪽의 [그림1]에서 x축을 X재의 수량, y축을 Y재의 수량이라고 했을 때, 곡선들은 X재와 Y재의 특정한 양을 소비했을 때의 만족도를 가리키며, 한 곡선위에서의 만족도는 같다. 기펜재가 되기 위한 조건을 정리해 보면 첫 째, 그 상품이 열등재의 성격을 가져야 하고 둘 째, 그 상품의 소득효과의 절대적 크기가 대체효과보다 커야 한다. 기펜재가 되기 위한 조건을 요점해 보면 첫 째, 그 상품이 열등재의 성격을 가져야 하고 둘 째, 그 상품의 소득效果(효과)의 절대적 크기가 대체效果(효과)보다 커야 한다.
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oods]에 마주향하여
순서
현대 사회에서 백미(白米)가 기펜재의 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백미는 열등재의 성격을 갖는다.
기펜재(Giffen goods)란 열등재의 성격을 갖는 상품 중에서 소득效果(효과)의 절대적 크기가 대체效果(효과)보다 더 큰 경우 가격이 떨어질 때 수요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는 상품을 말한다. 요약하자면 대체效果는 곡선상의 이동, 소득效果는 곡선의 이동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의 alteration(변화) 이다. 즉, 사람들의 소득이 증가하면 백미를 사기보다는 가격은 더 비싸지만 몸에 좋은 현미를 더 많이 사므로 백미의 수요량이 감소한다.
Download : 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hwp( 35 )
관리경제학,기펜재,Giffen goods
설명
기펜재(Giffen goods)란 열등재의 성격을 갖는 상품 중에서 소득효과의 절대적 크기가 대체효과보다 더 큰 경우 가격이 떨어질 때 수요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는 상품을 말한다. 생활수준이 증대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백미로 지은 흰 쌀밥보다 현미로 지은 밥을 선호하게 되었다.
다. 따라서 기펜재의 수요곡선의 경우 보통의 우하향 하는 모양이 아닌 우상향하는 모양을 갖는다. 반면 소득效果는 더 높은 무差別(차별) 곡선으로 이동함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의 alteration(변화) 이다. 재화의 소비량이 많을수록 소비자의 만족수준이 높아지므로 원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곡선일수록 더 높은 만족 수준을 나타낸다. 따라서 기펜재의 수요곡선의 경우 보통의 우하향 하는 모양이 아닌 우상향하는 모양을 갖는다.





기펜재를 그래프를 통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差別(차별) 곡선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무差別(차별) 곡선이란 소비자에게 동일한 만족을 주는 재화의 여러 가지 조합을 연결한 곡선을 말한다.
대체效果와 소득效果를 무差別(차별) 곡선과 연관시켜 생각해보면, 대체效果는 같은 무差別(차별) 곡선상에서 다른 점으로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의 alteration(변화) 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직선 HI는 예산선으로 소비자가 지출 가능한 금액을 나타내는 직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