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하 시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7:41
본문
Download : 김지하 시인.hwp
먼저 부당한 권력에 대한 투쟁의지가 나타나는 시집<황토>와 <타는 목마름으로>중심으로 생명가치를 상실한 모습에 대한 시인의 저항을 살펴보고, 나아가 부당한 권력의 횡포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담시와 시집 <검은 산 하얀 방>과 <애린1,2>를 통해 새로운 주체를 모색해 가는 과정과 이러한 이로 인한 아픔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김지하의 문학세계는 서정시, 담시, 대설, 비평론 등의 여러 장르에 걸쳐 다양하게 전개된다 여기서는 김지하의 시세계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그 흐름을 살펴보려한다. 그 후에는 근대화와 산업화 사회를 뒷받침하는 근대주의의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면서 생태학적이고 우주론적인 생명사상을 심화하고 체계화하는데 앞장서왔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생명이라는 새로운 주체가 삶의 중심이 되는 과정을 나타낸 시집 <별밭을 우르러며>와 <중심의 괴로움>으로 김지하의 시세계의 흐름을 돌아보고자 한다.
김지하 시인
1. 시세계의 흐름
Ⅱ. 김지하의 시 세계
김지하는 초기에 박정희 정권의 경제중심적인 근대화로 인한 국가적 폭력과 억압에 맞선 저항 시인의 면모가 두드러진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자료(data)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Ⅰ. 김지하의 생애
1. 시세계의 흐름
2) 새로운 삶의 지향과 그로 인한 아픔
1) 생명가치의 상실, 본능적 저항
김지하 시인에 대한 과제課題입니다.





2) 애린의 세계
Ⅱ. 김지하의 시 세계
1960년대 군사정권이 시행한 개발 이데올로기는 근대화라는 정치적 명분을 내세워 급속한 시행으로 인한 부작용을 가져왔다.
설명
1) 생명가치의 상실, 본능적 저항
Download : 김지하 시인.hwp( 98 )
3) 생명사상
(1) <황토>, <타는 목마름으로>
3) 생명의 힘에 대한 확신
Ⅲ. conclusion
순서
김지하 생명가치의 상실 새로운 삶의 지향과 아픔 생명의 힘 타는 목마름으로
다. 그리고 1980년대 중반에 생명으로의 전환을 꾀하면서 근대 세계 자체를 문제 삼거나 근본적으로 넘어서려고 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1) 김지하의 저항시
2. 작품분석
김지하 시인에 대한 과제입니다.